아리땁다 티스토리


아내의 맛 101회
벌써 막막한 솔루션.. 뒤바뀐 함진 육아 스타일

안녕하세요. 아리땁다입니다. 
어떻게 하다보니 아내의 맛 함소원 씨 딸 혜정이에 관한 포스팅을 또 하게 되었네요.
프로그램을 보는 내내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뭐 예능이니깐 아무 신경 안쓰고 재미있게만 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두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으로서는 마냥 좋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솔루션이 필요하겠다" 생각했는데 혜정이의 맞춤 솔루션 받는 상황이 나오니 백종원의 골목식당 솔루션처럼 뭔가 함소원씨 가정도 변화가 생기길 바래 봅니다.

.








아빠 솔루션으로 아이와의 친밀감 형성을 위해 보모 대신 육아를 해 보라고 했는데요. 0~5세까지 아이를 키우는 육아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부모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앞으로의 교육이 수월해질 수 있고 생각보다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0~5세까지 이 시기만큼은 아빠 엄마 할 것 없이 아이에게 최대한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굉장히 좋습니다.


아빠효과(father effect)라고 들어 보셨나요?

아빠효과란, 아빠의 육아 참여도가 아이의 두뇌,인성등, 아이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 합니다.


 아빠효과란 용어는 영국의 국립아동 발달연구소가 30여년에 걸쳐 아동 및 청소년 1만7천여명을 대상으로 장기 조사한 자료를 옥스퍼드 대학 연구진이 분석하는 과정에서 처음 등장 했다고 합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잘 발휘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린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아빠와 교류가 많았다고 나타났습니다.


 아이와 지적능력을 키우는 아빠와의 상호작용


  • 아빠와 많은 시간을 보낸 아이들은 `IQ`가 높습니다.

영국 뉴캐슬대학 연구진이 1958년생 영국인 남녀 1만1천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어린 시절 아빠와 독서, 여행 등을 하며 재미있고 가치 있는 시간을 많이 보낸 자녀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IQ가 높고 사회적 신분 상승능력이 더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출처 : 뉴캐슬대학 학술지<진화와 인간행동>에 실린 보고서


  • 아빠가 아이의 "언어능력발달"에 엄마보다 더 큰 역활을 합니다.

 미국 노스캘롤라이나대학 연구진은 `많은 언어를 사용하는 아빠를 둔 아이의 언어 능력이 더욱 뛰어난 반면, 엄마의 언어 사용량은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다`는 보고서를 내기도 했스니다. 즉, 통념과는 달리 아이의 언어 능력 발달에는 엄마보다 아빠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진은 2세아이를 둔 맞벌이 부부가 집에서의 육아과정을 비디오로 찰영한 후 얼마나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는지 분석함, 1년 뒤 아이가 3세가 되었을 때 언어 능력을 측정하여 연구 결과를 발표함


  • 아빠와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논리력을 향상시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로스 D.파크 심리학 교수는 아빠와의 놀이나 상호작용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좌뇌를 발달시킨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유아기 때 아빠와 관계가 부족했던 아이들은 수리능력이 떨어지고 학습 성취 동기도 낮다고 했습니다.


왜 아빠가 하는 육아가 중요할까요?

아빠 육아가 중요한 이유는 아기 육아에 아빠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아기에 대한 애정도가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전문가분이나 육아 서적에서도 이야기하듯이 아이에 대한 애정이 아이를 출산했으니깐" 당연히" 생기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나 하면 부성이나 모성이라는 것도 아이가 태어났으니깐 그냥 당연히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결국은 학습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엄마들은 모성이 강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모든 시간이 아이 위주로 흘러가기 때문이죠. 반면에 아빠들은 자기 스스로가 육아에 참여하려 하지 않으면 엄마보다 부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요즘 아기 육아에 적극 참여하려는 아빠가 늘고 있긴 합니다. 아빠도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하려 해야 아기에 대한 애정도도 깊어지고 반대로  아빠에 대한 아기의 애정도도 깊어 집니다.


`아기한테 엄마는 그냥 자기 자신이고 아빠는 세상에 나와서 처음 마주하는 타인`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와 아빠의 관계는 아빠가 얼마나 노력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우리 아빠들은 아이들과 시간을 얼마나 가지나요?


2020/07/12 - [육아공감] - 아이에게 빨리빨리를 외치는 부모 아침마다 전쟁!

2020/07/10 - [육아공감] - 부모도 때로는 혼자만의 외출이 필요하다.

2020/07/09 - [육아공감] - 훈육 뜻, 제한과 허용의 선을 정하자.

2020/07/07 - [육아공감] - 아기의 낯가림 시기와 어떻게 낯가림을 극복해야 할까요?

2020/07/05 - [육아공감] - 아기 눈 맞춤 아이와 눈을 마주치자 쌩긋 웃어 주네요.

2020/07/04 - [육아공감] - 모유수유와 분유 수유, 어떤 것이 좋을까?

2020/07/01 - [육아공감] - 아내의 맛 함소원 씨 딸 혜정이의 깨무는 표현법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2020/06/27 - [육아공감] - 아이가 심하게 떼쓸 때 효과적인 방법

2020/06/26 - [육아공감] - 슈퍼맨이 돌아왔다.335회 윌벤져스 철봉

2020/06/26 - [육아공감] - 아이의 마음속에 화가 내재돼 있지는 않은지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2020/06/24 - [육아공감] - 아이가 건강하게 화를 표출하기 위해선

2020/06/23 - [육아공감] - 아이와의 공감과 신뢰 형성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