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땁다 티스토리

모유 수유와 분유 수유, 어떤 것이 좋을까?

 어떤 아이들은 한 번도 젖병을 먹어본 적 없이 자라기도 하고, 또 어떤 아이들은 엄마 젖을 모르고 자라기도 합니다. 수유에 관한 의견은 해를 거듭하면서 달라져 왔는데, 어떤 때는 분유가 더 좋다는 의견이 우세하고 또 어떤 때는 모유가 더 좋다는 견해가 우세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두 가지를 다 경험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어떤 것이 아기의 건강에 더 좋을까?

현재 의학계에서는, 엄마의 여건이 허락되면 모유 수유가 더 좋다고 말합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엄마의 면역력을 나눠주지만, 분유에는 그런 장점이 없습니다. 모유는 소화가 더 잘 되며 전체적으로 분유보다 좀더 나은 영양을 제공합니다. 알레르기, 설사, 중이염, 심지어 비만까지도 모유 수유아에게는 나타날 가능성이 더 적습니다. 젖병을 씻고 분유를 타는 번거로움이 없으니 부모에게는 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유에도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엄마가 아닌 다른 사람도 수유를 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출산 후 곧 직장에 복귀하는 엄마들의 경우에는 분유수유가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물로 아기 곁에  엄마가 없을 경우 유축기로 짠 모유를 젖병에 넣어 줄 수도 있지요.


그렇다면 결론은 뭘까요?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 가정에 태어난 아기나 미숙아라면 모유 수유를 적극 권장합니다. 생후 첫3~4주 동안만 모유 수유를 해도 아기에게 상당한 면역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한편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개인적인 선호로 인해 분유를 선택하게 된다고 해도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tip ...가끔 젖병도 물려 주세요.

의사들은 대부분 실용적인 측면에서 모유 수유아에게도 이따금 젖병을 물리라고 권합니다. 생후 2주 정도에 처음으로 한 번, 그리고 그 이후에는 매주 한 번 정도 젖병을 물려서 아기가 젖병을 낯설어하지 않도록 하라고 말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엄마도 가끔씩 쉴 수 있고, 나중에 젖을 떼기도 더 쉬워 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주일 동안 젖병을 물리는 횟수가 너무 많아지면 아기는 엄마 젖보다 더 빨기 쉬운 젖병을 선호하게 됩니다. 젖병에는 분유를 담아줘도 좋지만, 생후 첫 몇 주 동안은 유축기로 짠 젖과 분유를 섞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빠 분유수유


 어떤 것이 아기의 정서에 더 좋을까?


 수유와 관련하여 영양과 신체의 건강, 편리성을 떠나서 아기와 엄마 모두의 정서적인 행복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가 양육에 더 유리 할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보편적으로는 모유 수유가 더 좋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모유 수유는 아기와 엄마 사이에 유대감을 키워줍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산부인과에서는 신생아가 태어나자마자 엄마 젖을 물리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영양을 줄 뿐 아니라, 모유의 생성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엄마에게 수유를 즐기도록 해주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선호하는 엄마들도 많지요. 젖을 먹이는 엄마들은 아기에 대한 친밀감(애착)과 보호 본능을 느낀다고 말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는 엄마에게 아기를 잘 돌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길러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모두 주관적인 반응일 뿐이며, 분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 역시 정서적인 성장과 친밀감을 느낍니다.


정서적 성장과 친밀감


 `분유vs모유` 논쟁은 양육과 모자간의 유대감과 관련된 다른 문제들의 측면에서 살펴봐야 합니다. 모유 수유가 엄마와 아이 사이에서 절대적인 친밀감을 길러 주듯이, 아기를 품에 안고 분유를 수유하는 엄마도 젖을 먹이는 엄마와 동일한 감정을 느끼며 유사한 친밀감을 경험합니다.

엄마의 따뜻한 보살핌


 아기의 정서적인 건강에는 수유 방식보다 엄마가 전체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랑을 주고 관심을 기울이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아기들은 배고플 때 먹을 것을 달라고 요구하며, 관심을 보여달라고 울며, 따스함과 친밀함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필요가 신속하고 적절하게 충족되기만 한다면, 아기들은 엄마의 따뜻한 보살핌과 세심한 관심을 받지 못한 아기보다 더 건강하고 행복합니다.


 부모와 아이 사이의 사회적 관계 발달은 아이가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첫번째 단계이며, 수유를 통한 엄마와 아기의 상호작용은 아기의 최초 경험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모유 수유를 하든, 분유 수유를 하든 이 과정은 먹을 것에 대한 신체의 단순한 필요를 초월하는 과정입니다. 친밀한 수유는 모자간에 접촉을 제공할 뿐 아니라 아기의 안정감도 발달 시킵니다.


2020/07/03 - [육아공감] - 아내의 맛 101회 벌써 막막한 솔루션.. 뒤바뀐 함진 육아 스타일

2020/07/01 - [육아공감] - 아내의 맛 함소원 씨 딸 혜정이의 깨무는 표현법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2020/06/29 - [육아공감] - 착시 모형 아이언맨 만들기

2020/06/27 - [육아공감] - 아이가 심하게 떼쓸 때 효과적인 방법

2020/06/26 - [육아공감] - 슈퍼맨이 돌아왔다.335회 윌벤져스 철봉

2020/06/26 - [육아공감] - 아이의 마음속에 화가 내재돼 있지는 않은지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2020/06/24 - [육아공감] - 아이가 건강하게 화를 표출하기 위해선

2020/06/20 - [육아공감] - 요즘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020/06/20 - [육아공감] - 훈육에 감정이 들어가면 안되요.

2020/06/18 - [육아공감] - 아이들을 키우는데 정답이 있을까요??

2020/06/14 - [육아공감] - [육아공감] 아빠와 함께라서 더 좋은 바이트초이카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